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사태로 국가 전산망 기능이 사실상 마비 상태에 빠지면서 민간 플랫폼 네이버가 대국민 공지의 대안 창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오늘(27일) 공지를 통해 다수 행정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며 포털사이트 네이버 공지(https://m.naver.com/notice)를 통해 국민 행동요령을 안내했습니다.
민간 플랫폼을 활용해 정부의 대국민 공지를 전달하는 유례없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네이버 포털 및 모바일 네이버 공지사항에 들어가면, 최상단에 '국가정보관리원 화재 관련 대국민 공지'글이 게시돼 있습니다.
행정기관을 방문하기 전 해당 서비스 가능 여부를 전화로 확인해달라와 같은 대면 민원처리 관련 공지와, 교통민원24, 홈택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대체 사이트 주소 등을 안내한 것입니다.
월간활성이용자(MAU) 4천만명을 넘어선 네이버는 국내 포털 서비스 1위 사업자로 그간에도 국가 재난 상황에서 각종 정보 등을 제공하는 재난 포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특히 호우 등 상황에서 기상청 특보를 비롯해 시간별 날씨 등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과 연동해 전국의 재난문자 현황 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부 전산망 자체가 불능 상태에 빠져 결국 민간 사업자 포털이 대안으로 부상한 상황 자체를 놓고는 서버 이중화 등 기본적인 재난 대비 시스템 미비를 놓고 비판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네이버는 정부 전산망 마비라는 초유의 사태가 닥친 만큼 필요한 요청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네이버 #국정자원 #화재 #정부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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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미(sm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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