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은행·보험·금융투자 등 권역별 본부에서 민원이나 분쟁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편합니다.
이찬진 금감원장은 오늘(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금감원은 올해 연말까지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높이고, 수석부원장이 관할하는 최선임 부서로서 업무를 총괄하도록 체계를 바꿉니다.
또, 각 권역 본부가 민원·분쟁, 상품심사, 감독·검사 업무를 동일 임원의 책임으로 처리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금소처 산하의 분쟁조정국은 은행·중소·금융투자·보험 등의 본부로 나뉘어집니다.
원장 직속의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 소비자 보호 분야 전문가와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주요 제도 개선과 검사 사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이 원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감한 쇄신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며 "금융소비자에게 열린 조직이 되고, 공정한 룰을 어긴 금융회사에 엄격한 심판자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금융회사는 과징금·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 수단을 최대한 행사한다는 방침입니다.
금감원은 이달 초 출범한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 개편합니다.
금융상품 제조·설계부터 심사·판매 단계까지 소비자 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광고·개인정보보호·소비자 선택권 강화 등 체감 과제를 발굴할 예정입니다.
또, 금융소비자 보호 대토론회, 경영진 민원 상담 데이, 금융소비자 서비스 헌장 개정 등도 함께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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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시진(se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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