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정 자원 화재로 금융과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이 재개되면서 금융권은 서서히 정상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부동산 거래 온라인 신고가 여전히 막혀 있는 등 당분간 불편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보도에 김수빈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 자원 화재로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서비스가 막히며 혼선이 우려됐던 상황.

다행히 공공 마이데이터가 상당 부분 복구되면서 대규모 금융 혼잡은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은행권은 오전 한때 중단됐던 비대면 대출을 재개했습니다.

대부분 영업점에서는 주민등록증 확인을 통한 업무 처리도 가능합니다.

다만 국가보훈처 자료가 필요한 일부 특수 상품은 여전히 차질이 있습니다.

금융지주들은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곧바로 비상 대응 체계를 가동한 상태입니다.

특히 비대면 인증 의존도가 높은 인터넷전문은행은 상대적으로 타격이 컸는데, 정부24 복구 이후 대출과 카드 발급 업무가 대부분 정상화됐다고 밝혔습니다.

증권업계에선 민증 기반의 비대면 계좌 개설과 모바일 OTP 발급이 중단되며 투자자 불편이 나타났습니다.

카드사 업무는 대체로 정상화됐지만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신청 등 일부 서비스는 아직 제한적입니다.

부동산 분야도 여전히 차질이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온라인 신고가 막혀 관할 구청이나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국토부는 이번 사고로 인한 신고 지연에는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부동산 거래 필수 서류인 토지대장·지적도 등 8종을 발급·열람하는 부동산 종합 공부 시스템도 여전히 중단된 상태입니다.

서버의 완전한 복구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추석을 앞두고 일선 혼선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수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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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빈(soup@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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