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1%를 기록하면서 두 달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서비스 등 전체적으로 물가가 모두 뛰었는데요.
체감 물가와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2.5%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시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는 117.06로 작년 같은 달에 비해 2.1% 올랐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6월과 7월에 2%대를 기록했다가 전달에는 1.7%로 반짝 둔화했습니다.
SK텔레콤 해킹 사태로 휴대전화 요금이 일시적으로 내린 효과가 컸습니다.
9월에는 농축수산물 1.9%, 공업제품 2.2%, 서비스 2% 등 전체적으로 물가가 모두 올랐습니다.
가공식품 물가가 4.2% 크게 상승하면서 전체 물가를 0.36%포인트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커피는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15.6% 크게 올랐고, 빵 가격도 6.5% 상승했습니다.
축산물과 수산물도 각각 5.4%, 6.4%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고등어가 10% 가량 올랐고, 달걀 9%, 돼지고기 6% 등 전체적으로 물가가 뛰었습니다.
서비스 중에서는 월세가 1.1% 올랐고 보험서비스료가 약 16%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2.5% 올랐습니다.
전달 1.5% 올랐던 것과 비교해 상승 폭이 크게 확대됐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 상승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배시진입니다.
[영상편집 박상규]
#물가 #소비자물가지수 #국가데이터처 #생활물가지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배시진(sea@yna.co.kr)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1%를 기록하면서 두 달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서비스 등 전체적으로 물가가 모두 뛰었는데요.
체감 물가와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2.5%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시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는 117.06로 작년 같은 달에 비해 2.1% 올랐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6월과 7월에 2%대를 기록했다가 전달에는 1.7%로 반짝 둔화했습니다.
SK텔레콤 해킹 사태로 휴대전화 요금이 일시적으로 내린 효과가 컸습니다.
9월에는 농축수산물 1.9%, 공업제품 2.2%, 서비스 2% 등 전체적으로 물가가 모두 올랐습니다.
가공식품 물가가 4.2% 크게 상승하면서 전체 물가를 0.36%포인트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커피는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15.6% 크게 올랐고, 빵 가격도 6.5% 상승했습니다.
축산물과 수산물도 각각 5.4%, 6.4%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고등어가 10% 가량 올랐고, 달걀 9%, 돼지고기 6% 등 전체적으로 물가가 뛰었습니다.
서비스 중에서는 월세가 1.1% 올랐고 보험서비스료가 약 16%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2.5% 올랐습니다.
전달 1.5% 올랐던 것과 비교해 상승 폭이 크게 확대됐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 상승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배시진입니다.
[영상편집 박상규]
#물가 #소비자물가지수 #국가데이터처 #생활물가지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배시진(se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